
경기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전하는 소비자 경계 경보
경기도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양선, 사진, 이하 공익네트워크)는 지난 8월 17일 NGO흥선권역 아카데미 강당에서 ‘어르신 소비자교육’을 실시했다. 강사로는 김양선 경기도 공익네트워크회장이 맡아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각종 소비자 문제에 대해 ‘소비자 경계 경보’를 발령하고 소비자들의 세밀한 주의를 당부하면서 소비자가 알아두면 득이 되는 정보를 중심으로 소개했다.
건강기능식품 문구나 인증마크 확인하세요
공익네트워크는 건강식품 구입 시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인증마크를 꼭 확인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그러면서 구입 전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이 있는가? ▲국가에서 인정한 건강식품 인증마크가 있는가? ▲믿을 수 있는 표시 광고(광고 심의필)가 있는가?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 기준(GMP, 마크 확인)에 따른 제품인지? ▲유통기간은 적절한가?를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부작용)신고센터는 1577-2488
의료기기 구입시 의료기기 문구를 확인하세요
의료기기 구입시 제품에 표기된 의료기기 문구를 꼭 확인하세요. 또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고, 반드시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가 되어 있는 매장에서 구입하세요. 가정용 의료기기에서 피해가 발생했을 때 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정상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성 하자는 제품교환,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며 제품 하자로 상해사고 발생시 치료비, 경비 일실소득을 배상받을 수 있다. 부정불량 의료기기신고는 1577-1255
홍보관, 체험관은 상품 판매가 목적입니다
가끔 거리에서 홍보관이나 떴다방(체험관)을 만나게 된다. 이들은 공짜 선물, 의료기기 무료체험을 앞세워 제품구매를 강요합니다. 그러나 현혹돼 구입한 상품을 반납하려면 여간 까다롭게 되어 있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합니다. 반품 기준은 물건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 환불 의사를 밝히고, 소비자가 업체에 내용증명 우편물을 발송하면 위약금 없이 계약을 해지 할 수 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상조 서비스 가입 전 신중하고 꼼꼼히 확인하세요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상조 서비스는 가입 전 신중하고,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가입 전 상조업체의 재정 건전성을 수시로 확인(공정거래 홈페이지 www.ftc.go.kr) 해야하고, 기입 후에는 본인이 상조서비스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이나 예치금(50%)이 제대로 있는지 확인합니다.
휴대폰 무조건 공짜는 허위광고 입니다
요즘 시내 어디 가나 휴대폰 사업이 성업 중이다. 이곳에서 ‘휴대폰 무조건 공짜’ ‘우수고객 단말기 비용 지원’ 등으로 고객을 유치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은 허위 과장광고입니다. 오히려 휴대폰을 구입 할 경우 ▲본인의 휴대폰 월 사용량과 이용 패턴에 맞는 요금을 선택했는지? ▲휴대폰 가격, 활부구입시 수수료, ▲북가 서비스 기능 및 내용 등을 꼼꼼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휴대폰 구입시 주의할 점은 사은품 증정, 경품 추첨, 마케팅 활용 동의(선택), 개인정보 3자 제공(선택)은 조심해야 한다. 무심코 선택할 항목에 체크한 ‘동의’는 자신의 개인정보(개인정보란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아이디, 이메일 등 개인을 식별 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말한다)를 기업에 판매하는 것과 같다고 역설했다. 한편 경기도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다가올 추석과 관련하여 소비자 보호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현성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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